Energy Modeling Jasan Story
목록으로

Jasan Story

제 7 화 시흥휴게소


228


국내 첫 상공형 휴게소인 시흥휴게소가 11월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양방향에서 한 건물을 이용할 수 있어 부지 확보가 어려운 곳에서 주차공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 된 첫 사례입니다.

시흥상공휴게소는 도로 쪽을 조망 할 수 있는 비젼 부분과 넓은 공간의 천창이 있는데 이러한 디자인이 사용자나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에게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유리를 제안하였습니다.

천창의 경우 주변건물이 없어 햇빛이 그대로 들어와 내부의 온도가 높이 올라가는 것을 막기위해 SHGC 값이 낮은 유리가, 비젼부분은 운전자가 빛반사에 의해 눈부심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외부 반사율이 낮은 유리가 필요했습니다. 또한 천창과 비젼부분이 연속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같은 색상의 유리를 적용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여 그레이계열의 트리플로이유리가 반영이 되었고, 천창은 안전을 위해 내부 접합유리를 적용하였습니다.

그리고 건물의 모형과 주변의 영향으로 풍압이 높게 반영이 되었는데, 양방향 주차장 쪽 화장실 및 편의 시설 부분의 대한 풍압검토를 통해 유리사이즈를 최적화 하였습니다.


229


자산유리는 유리의 선택에서부터 생산, 시공, 관리까지 유리공사 전반에 걸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프로젝트로 만나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쓴이. 김태진(자산유리 건축사업부 대리)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