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 Modeling Jasan Story
목록으로

Jasan Story

제 21화 삼일빌딩. 새로운 옷을 입다.

Trust 가치.경험.투명

안녕하세요? (주)자산유리 이경수 부사장 입니다.

역사적 가치를 지닌 건축물에 새로운 역사를 입히는 과정은 매우 어렵고 복잡한 검증의 과정입니다.

근대건축가 김중업 건축가의 대표작 삼일빌딩이 새로운 옷을 입게 되었습니다. 높이와 디자인에서 근대건축의 큰 의미를 남기며 63빌딩이 준공 되기까지 약 15년간 최고 높이를 자랑하던 빌딩이었습니다. 과거 리모델링은 “노후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였다면 현재의 리모델링은 “성능개선”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됩니다. 더불어, 문화재로서 보존가치를 인정받아 동일한 외관을 유지하면서도 성능도 개선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외관의 색상은 브론즈 색상유리에서 비롯됩니다. 준공 당시에는 로이코팅을 적용 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브론즈 색상유리로서 태양열취득율을 투명유리보다 다소 낮출 수 있었다는 것과 복층유리가 사용되었다는 것 만으로도 빌딩의 준공 시점을 생각하면 대단하다고 평가됩니다.

삼일빌딩 리모델링 프로젝트의 에너지절감을 위한 로이코팅은 브론즈 본연의 색상을 유지해야하며 탁월한 냉난방부하 절감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브론즈 색상유리에 #2면 코팅을 적용해야 합니다. 로이코팅은 적용위치 ( 복층유리 기준 : #2면 또는 #3면 ) 에 따라 열관류율은 동일하지만 태양열취득율이 약 15% 성능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업무용 건축물에 #2면 코팅은 필수입니다. 특히, 삼일빌딩은 바닥면적이 작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외주부 ( 커튼월 ) 의 영향력이 커지게 되어 더욱 더 태양열취득율의 의미가 중요합니다. 외주부의 영향이 줄어들면 공조설비의 용량도 축소 될 수 있고 운영비용도 절감되니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다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기존 유리 대비 약 45%의 냉방부하를 감소시켰습니다. ( 당사 P60-8 Solarbronze 적용 / SHGC 0.28 )

(주)자산유리는 브론즈 색상유리 뿐만 아니라 저철분, 그레이, 블루 등 다양한 색상유리에 고성능의 더블, 트리플 및 쿼드로이 코팅을 #2면에 적용하여 고객 프로젝트의 가치를 향상시킵니다.

자세한 사항은 (주)자산유리 설계기술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 02-355-3811

글쓴이. 이경수 ( 자산유리 부사장 ) | kslee@jasanglass.com | 010-5490-3103

298
목록으로